갓 태어난 아기에게 모유를 먹이면 아기의 면역력 향상에도 좋지만 직접 모유수유를 하는 산모의 건강에도 좋은영향을 미친다고 하는데요.
산모가 모유수유를 하면 심장병을 비롯한 자궁암, 당뇨, 류마티스 관절염 등의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아기에게는 위장병과 귀/호흡기 감염에 대한 면역력이 상승한다고 합니다.
산모가 모유를 먹이면 좋은이유
1. 자궁암에 대한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산모가 6개월 이상으로 모유수유를 하면 자궁암의 원인인 호르몬의 분비를 억제시켜 자궁암 발병을 낮춰준다고 합니다.
2. 당뇨에 대한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산모가 아이를 낳고 한달만 모유수유를 하더라도 후천성 성인당뇨의 발병률이 절반정도 줄어들 뿐 아니라, 임신중의 복부지방이 당뇨의 원인이 될 수 있는데 모유수유를 통해 지방을 없애준다고 합니다.
3. 류마티스 관절염 발병률을 낮출 수 있습니다. 산모가 아기에게 모유수유를 하는 동안에는 관절염의 원인이라고 할 수 있는 에스트로겐 여성 호르몬 분비를 억제시켜 관절염 발병을 낮춰준다고 합니다. 참고로, 모유수유 기간이 2년 이상이면 50%정도, 12개월에서 23개월 내에 모유수유를 하면 20% 가량 낮아진다고 합니다.
4. 심장병 위험을 낮춰준다고 합니다. 모유수유가 심장병 발병을 낮춰준다고 정확한 사유는 밝혀진건 아니지만 모유를 먹임으로써 체내의 당과 지방의 신진대사 활동을 억제시킴으로써 심장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아기의 건강과 더불어 산모의 건강을 고려한다면 아기에게 모유수유를 하는것도 좋은 방법일것 같습니다.